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엄나무의 효능 알아보자!

반응형

엄나무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나무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인간에게 좋은 점이 많은 나무이기 때문에 엄나무 효능 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다.



엄나무란 무엇인가?


엄나무는 두릅나무과(오갈피과)에 포함되는 갈잎큰키나무며. 다른말로는 개두릅나무, 음나무로도 부른다. 원산지는 바로 대한민국이다.


종류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바다쪽에 서식하고 있으며 가시와 줄기가 아주 촘촘하게 박혀 있는 [해동목]이 있으며, 가시나 날카롭게 줄기에 뻗어 있는 [자추목]으로 분류되고 있고 엄나무의 사용 용도는 관상용, 식용,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엄나무는 원래 병, 해충이 거의 없기 때문에 따로 농약을 사용하여 재배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재배도 상대적으로 쉽고 재배 비용도 그만큼 적게든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 깨끗한 엄나무 효능 알아보자!


엄나무는 흔히 알고 있는 인삼과 흡사한 약효과 때문에 그 인기가 대단한데, 엄나무순은 살짝 데쳐 산나물로 먹고 있으며, 껍질은 한방 약재로 사용 되고 있다.


목피는 닭을 이용하는 요리(삼계탕) 등에 이용되고 있고, 엄나무의 가지는 삶아서 그 물로 차나 식혜를 만들어 마시게 되면 신경통에도 좋다고 한다.



봄에 돋아나는 엄나무순은 개두릅으로 부르며, 산채로 이용하면 쌉싸래한 맛과 특이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비타민, 항산화물질, 사포닌, 항균, 항암성분까지 다량 포함되 있기 때문에 삼산나무라고도 부른다고 하니 엄나무 효능 엄청나다!


그 외에 건축재로서 악기제조, 조각, 무늬단판, 가구, 목기, 건축 내장재 등의 최고급 재료로 사용되고, 벌꿀을 생산 하는 밀원 식물로도 그 가치가 있으니 엄나무 효능 뿐만 아니라 다른 방면에서의 활용도도 아주 높은 나무다.



엄나무는 그 생김새가 험상 궂고 줄기에 뽀죡한 가시가 많이 나 있기 때문에 인상적인데, 예부터 뽀죡한 가시는 귀신의 침입을 막는다고 믿어서 엄나무 가지를 방문 위나 대문 등, 집의 입구 쪽에 꽃는 풍습이 있었고, 무당이 굿을 할때 사용하는 나무가지도 엄나무 가지이다,


마을에서는 신목 또는 정자나무로 여겨져 받들어졌으며, 마을 가운데 또는 드목에 엄나무를 심으면 역병, 전염병 등 재앙이 마을을 비켜 간다고 사람들이 믿어 왔다.


엄나무 효능(약명: 해동목)


1. 종창, 옴, 종기, 피부염 등 피부병에 좋다.

2. 만성감염 및 간경화 등 간건강에 좋다.

3. 요통, 신경통, 근육통, 관절 염 등 통증을 완화하는데 탁월하다

4. 중풍 및 당뇨 예방에 좋다.


엄나무 효능 중 뿌리로 술일 담가 먹기도 하는데 통증완하에 탁월하며, 가래, 기침, 늑막염에 있어서 뿌리 생즙을 마시게 되면 매우 효과적이다.


엄나무 잎을 쌈채로 해서 먹게 되면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높다고 하며, 아토피, 암예방 등 많은 질병, 질환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대부분 가시가 많이 있는 나무의 경우 독이 없기 때문에 염증치료나 통증완화에 효과 적인데 엄나무 역시 염증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진귀한 약재료 이용되고 있다.


엄나무순 먹는 방법


1. 엄나무 짱아찌를 담가 먹는다.

2. 줄기를 잘라 말린 후 엄나무 삼계탕 으로 먹는다.

3. 엄나무순을 살짝 데쳐 양념으로 무쳐서 먹는다.

4. 엄나무순 전을 부쳐 먹거나, 끓는 물에 데쳐 장에 찍어 먹는다.


보통 닭을 이용한 닭백숙이나 돼지고기를 삶을 때 같이 넣으면 잡내와 비린내가 없어져 맛과 향이 더욱 좋아진다. 최근에는 엄나무와 닭을 같이 넣어 요리를 하는 엄나무 삼계탕 전문 음식점도 많이 생겨날 만큼 엄나무 요리 인기가 높아지고있다.



반응형